명상으로 몸과 마음에 휴식을...서울릴렉스위크, 11~17일 개최

서지영 기자 / 기사작성 : 2019-11-01 15:11:04
  • -
  • +
  • 인쇄

 

 

명상을 통해 몸과 마음에 휴식을 주자는 취지의 행사인 서울릴렉스위크가 오는 11일부터 17일까지 서울시내 40여 곳에서 진행된다. 


릴렉스위크는 행사 기간중 명상 입문자가 듣기 좋은 기본 명상부터 엄마를 위한 명상, 음악 명상 등 대상과 방법을 달리한 40여개의 명상 프로그램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된다. 


서울릴렉스위크는 2019서울국제불교박람회 기간을 중심으로 펼쳐진다. 

 

박람회가 진행되는 14일부터 17일까지는 박람회장인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이하 세텍)를 비롯해 박람회장과 셔틀버스가 운행되는 서울 봉은사 일대에서 명상 수업을 들을 수 있다.

14일 수업은 세텍 2관에 준비됐다. 관객 참여형 걷기 명상인 9Bell Moment의 ‘모든 순간 껴안기’로 시작해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의 소원 염주 만들기인 ‘내 마음의 힐링명상 템플스테이’, 장은선의 거문고 소리명상 ‘수행은 거문고 줄을 다루듯이’, 아이얀요가명상센터의 ‘움직이는 침묵’ 요가명상 등의 명상교실이 차례로 열린다.

15일 오전에는 봉은사 미륵전에서 ‘엄마들을 위한 명상’ 교실이 열린다. 이정현 강사의 지도로 육아와 가사 혹은 일과 가사의 부담을 진 이 세상 모든 엄마를 위한 마음 돌봄 시간을 갖는다. 같은 시각 세텍 2관에서는 그림 작가 율리와 함께하는 즉흥 그림 잼 ‘해달 정상회담’이 열린다.

16일에는 봉은사에서 혜봉 선생과 함께하는 명상수업 ‘생각으로부터의 자유, 감정으로부터의 평화’, 사운드가든과 함께하는 싱잉볼 명상 ‘소리로 떠나는 마음여행’, 연극배우 유승락이 이끄는 ‘배우 수업’이 열린다. 세텍 2관에서는 티벳 고승들의 수행법인 모래 만다라를 이용한 ‘깨달음의 공간 만다라’를 체험할 수 있다. 봉은사 프로그램은 서울국제불교박람회 홈페이지에서 사전 신청을 한 뒤 참여가 가능하다.

17일에도 감각을 일깨우는 명상수업이 계속된다. 세텍 2관에서는 행복수업협동조합과 천안명상센터가 컬래버레이션로 진행하는 차·향기 명상 ‘몸 쉼 그리고 마음충전’, 시운소운 형제의 핸드팬 연주와 즉흥 춤을 콘텐츠로 한 ‘한 형제의 아름다운 즉흥공연’이 펼쳐진다. 서울대 불교동문회 도로도로합창단이 선보이는 ‘노래 삼매, 합창 수행’도 준비됐다. 봉은사에서는 눈치 보며 참았던 가슴 속의 말을 꺼내는 ‘말하기 명상’이 김순영 강사의 지도로 진행되고, 정은애 강사의 요가 수업 ‘몸과 마음의 균형을 찾아가는 여행’도 진행된다.

박람회에 앞선 11일부터 13일까지는 한남동과 서촌에서 명상 수업을 받을 수 있다. 한남동 썬데이나마스떼에서는 ‘점심시간, 꿀같은 틈새 요가’, ‘퇴근길 디-스트레싱 요가 프로젝트’, ‘부드럽고 유연해질 수 있다면’ 등 직장인을 위한 클래스가 준비됐고, 서촌 숨 명상센터에서는 입문자를 위한 기본 명상 ‘평온한 마음 만들기’ 수업이 진행된다.

이 밖에도 서울릴렉스위크 기간 동안 서대문구 자비명상 마음충전센터, 강남구 트리인마인드, 서촌 마인드풀리빙 현, 강서구 마곡사띠요가, 양천구 국제선센터, 종로구 묘각사, 용산구 순환창작소, 마포구 마인드트립 등에서 특색을 담은 명상 수업을 진행한다. 

 

각각의 명상 공간을 찾으면 명상과 채식, 명상지도자협회, 템플스테이 등 관련 정보가 담긴 ‘맵’을 배포하고 서울릴렉스위크가 끝난 후에도 명상과 연결될 수 있도록 돕는다. 서울릴렉스위크에서 나에게 맞는 명상법이 무엇인지 가늠해보자.

한편 명상을 주제로 열리는 2019서울국제불교박람회에서는 국내외 명상 전문가를 초청한 명상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15일 죽음을 키워드로 삶을 반추하는 ‘죽음명상(Being Wiht Dying)’을 시작으로 16일 일상의 고통을 극복하는 ‘자기연민(MSC)’ 명상, 17일 마음챙김에 근거한 스트레스 완화(MBSR) 명상 등이 세텍 국제회의장에서 하루 6시간씩 펼쳐진다. 

또 세텍 1~3관에서는 IT와 예술, 인테리어와 명상을 다채롭게 만나볼 수 있다. 

 

1관에서는 모바일 명상 애플리케이션 체험전인 ‘일상명상展’이, 2관에서는 예술로 표현된 명상과 더불어 청년 작가들의 예술세계를 엿볼 수 있는 제7회 붓다아트페스티벌이, 3관에서는 나만의 명상룸을 꾸밀 수 있는 인테리어 큐레이션전 ‘나만의 명상방’이 열린다. 

[저작권자ⓒ 스포츠W(Sports W).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핫이슈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