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오브시네마, 아웃오브프레임' 기획전, 6월1일까지 복합문화공간 '에무' 개최

서지영 기자 / 기사작성 : 2019-05-27 08:19:47
  • -
  • +
  • 인쇄

복합문화공간 '에무'의 ‘아웃오브시네마 프로젝트’의 첫 번째 기획전 <아웃오브시네마, 아웃오브프레임>이 내달 1일까지 개최된다. 

 

영화진흥위원회 후원으로 열리는 <아웃오브시네마, 아웃오브프레임>은 영화 상영을 영화관에서만 하는 기존의 틀을 깨고 새로운 개념으로 영화예술을 관객에게 보여준다. 

 

영화예술가의 영화 상영뿐만 아니라 그들의 예술 세계를 다양한 방식으로 체험할 수 있는 퍼포먼스, 사진, 인스톨레이션, 35mm 필름을 상영 및 전시하며 동시대의 '영화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관객들에게 던진다. 


<아웃오브시네마, 아웃오브프레임>은 에무의 공간적 특성에 맞게 잘 녹아져 있다. 공간의 특성을 살려 일반적으로 알려진 영화 페스티벌이나 영화제처럼 한 층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공간 전체를 탐험하며 입체적으로 ‘아웃오브시네마 프로젝트’를 경험 할 수 있다는 것이 에무 측의 설명이다. 

 

▲예술영화전용관 에무시네마


주요 상영작으로는, 제63회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아핏차퐁 위라세타쿤 감독의 데뷔작 <정오의 낯선 물체>를 비롯해 <징후와 세기>, <친애하는 당신>, <엉클 분미> 등 작품들이 예술영화전용관 에무시네마 1관과 2관에서 35mm필름으로 상영된다. 아날로그 필름 질감을 체감하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핏차퐁 위라세타쿤의 초기 단편작품부터 최근 단편작품까지 살펴볼 수 있는 아핏차퐁 단편 프로그램 또한 국내 최초로 상영된다.


이와 함께 대만 뉴웨이브를 대표하는 차이밍량의 <오후>와 <너의 얼굴>도 함께 상영된다. 극장과 이별을 고하고 자신만의 색으로 영화예술의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는 차이밍량의 최근 자장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다큐멘터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왕빙의 작품들도 상영된다. <사령혼: 죽은 넋>, <광기가 우리를 갈라놓을 때까지> 등이 상영되며, 특히 <원유>와 <철서구>1부,2부,3부는 국내에서 최초로 전 편이 상영된다. 이들 작품은 영화관이 아닌 에무 갤러리에서 오는  27일과 29일 각각 상영된다. 영화관이 아닌 갤러리에서 상영함으로써 관객들에게 바닥에 편히 앉거나 장시간 누워 볼 수 있는 좌석이 제공된다. 

 

본 상영작들을 에무 갤러리 내 영상전용실에서는 베니스국제영화제 수상작 <버디 VR>을 체험할 수 있다. 미디어 아트 인스톨레이션으로는 김성필 작가의 이 에무 갤러리 입구에서 관객을 맞이한다. 

 

기획전의 폐막을 알리는 6월 1일에는 연극 ‘극장을 떠난 종로예술극장의 <리더스>’가 그림자극과 함께 준비되어 있다. ‘극장을 떠난 종로예술극장의 <리더스>’는 무대와 객석의 경계가 없이 관객의 이야기에 따라 극의 흐름과 분위기가 바뀔 수 있어 모든 정형화된 틀에서 자유롭게 벗어나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이 밖에도 음악, 미술, 연기, 영화 연출 등 예술의 전방위적인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백현진 감독의 단편영화 <디 엔드>, <영원한 농담>이 상영되고. 차이밍량 감독의 <오후>와 <너의 얼굴>, 왕빙의 <광기가 우리를 갈라놓을 때까지>는 상영 후 정성일 평론가와 GV가 진행 될 예정이다.

 

팡타개라지 공연장에서는 오는 31일에는 정윤석 감독의 <밤섬해적단 서울불바다> 상영되고 상영 이후 GV와 함께 영화의 주인공이자 뮤지션인 장성건의 공연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펼쳐진다. 팡타개라지에서는 공간 특성상 공연장 뒤편에 마련된 바에서 칵테일을 비롯한 시원한 음료를 함께 즐길 수 있다.

위와 같이 <아웃오브시네마, 아웃오브프레임>은 국내외 예술작품을 연계하여 국내 최초로 공개되는 작품을 다수 상영하는 것뿐만 아니라 영화를 매개로 하는 전시, 연극, 음악 공연이 다채롭게 준비되어 있어 영화계의 새로운 움직임과 방향성을 제시하는 이색적이면서 특별한 기획전이 될 것이다.

영화 예매는 인터파크(좌석지정 가능), 예스24, 네이버에서 가능하며, 기타 자세한 문의는 에무시네마 사무실 02-730-5604, 에무시네마 홈페이지(www.emuartspace.com), 에무시네마 SNS 계정(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emuartspace/ 페이스북: www.facebook.com/emuartspace)에서 확인가능하다.

 

 

 

[저작권자ⓒ 스포츠W(Sports W).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핫이슈 기사